Development/Android

[Android] InstanceState의 Save와 Restore를 활용한 화면 회전 시에도 데이터 값 유지하기

SeungYong.Lee 2025. 3. 26. 12:29
반응형

- 안드로이드에서 화면 회전 시 이루어지는 라이프 사이클은 다음과 같다.

onPause()  
onStop()  
onDestroy()  
→ 회전 발생 →  
onCreate()  
onStart()  
onResume()

- 완전히 재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변수들도 초기화된다.

 

- 따라서 사용자 입장에서는 변수 초기화로 인해 단지 화면 회전만 보기 편하게 바꿨을 뿐인데 UI가 변경되어 버리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 애초에 ViewModel 기반으로 데이터가 관리된다면 걱정할 일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Instance State를 통해 변수 값을 복원할 수 있다.

ViewModel LifeCycle

 

- Activity의 onSaveInstanceState와 onRestoreInstanceState 두 가지 함수를 구성한다.

 

- 각 함수는 Bundle 객체를 통해 임시 저장해둔 변수 값을 백업 및 복원할 수 있다. 예시는 캘린더 값으로 들었다.

override fun onSaveInstanceState(outState: Bundle) {
    super.onSaveInstanceState(outState)
    outState.putLong("mainCalendarTime", mainCalendar.timeInMillis)
}

override fun onRestoreInstanceSt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RestoreInstanceState(savedInstanceState)
    val restoredTime = savedInstanceState.getLong("mainCalendarTime", System.currentTimeMillis())
    mainCalendar.timeInMillis = restoredTime
}

- 복원 시에는 데이터 타입에 따라 DefaultValue를 지정하면 된다. 아마 해당 변수의 원래 초기 값으로 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