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48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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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마법의 세계에 사는 민수는 아주 높은 탑에 살고 있습니다. 탑이 너무 높아서 걸어 다니기 힘든 민수는 마법의 엘리베이터를 만들었습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의 버튼은 특별합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에는 -1, +1, -10, +10, -100, +100 등과 같이 절댓값이 10c (c ≥ 0 인 정수) 형태인 정수들이 적힌 버튼이 있습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의 버튼을 누르면 현재 층 수에 버튼에 적혀 있는 값을 더한 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단, 엘리베이터가 위치해 있는 층과 버튼의 값을 더한 결과가 0보다 작으면 엘리베이터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민수의 세계에서는 0층이 가장 아래층이며 엘리베이터는 현재 민수가 있는 층에 있습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위해서 버튼 한 번당 마법의 돌 한 개를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6층에 있는 민수가 0층으로 가려면 -1이 적힌 버튼을 6번, -10이 적힌 버튼을 1번 눌러 마법의 돌 7개를 소모하여 0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이 적힌 버튼을 4번, -10이 적힌 버튼 2번을 누르면 마법의 돌 6개를 소모하여 0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마법의 돌을 아끼기 위해 민수는 항상 최소한의 버튼을 눌러서 이동하려고 합니다. 민수가 어떤 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0층으로 내려가는데 필요한 마법의 돌의 최소 개수를 알고 싶습니다. 민수와 마법의 엘리베이터가 있는 층을 나타내는 정수 storey 가 주어졌을 때, 0층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마법의 돌의 최소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입출력 예]

[풀이]
각 자릿수 별로 - 또는 +를 선택하여 가장 돌 소모가 적은 경우를 찾아 소모된 수량을 구하면 됩니다.
예시에서 16의 경우에는 0층으로 가기 위해 일의 자리 6을 0으로 내리는 것보다는 20으로 16을 반올림 처리하여 돌을 6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반올림 또는 내림 조건을 판단하고 해당 숫자와 0에 도달하기 위한 Count를 측정하면 되겠습니다.
먼저 자바 코드입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storey) {
int temp = storey;
int cnt = 0;
while (temp > 0) {
int remain = temp % 10; // 현재 처리할 나머지
temp /= 10; // 다음 자릿수로 이동
if (remain > 5) {
// 반올림 처리
temp++;
cnt += 10 - remain;
} else if (remain == 5) {
// 5는 다음 자릿수를 보고 반올림 또는 내림 처리
if (temp % 10 >= 5) {
temp++;
cnt += 10 - remain;
} else {
cnt += remain;
}
} else {
// 5 미만인 경우 그대로 내림 처리
cnt += remain;
}
}
return cnt;
}
}
다음은 코틀린 코드입니다.
class Solution {
fun solution(storey: Int): Int {
var temp = storey
var cnt = 0
while (temp > 0) {
//제일 작은 자릿 수부터 계산하도록 10으로 나눈다.
var remain = temp % 10
//temp 값은 작은 자릿 수를 빼야하니 10으로 나눈 몫으로 변경한다.
temp /= 10
when {
remain > 5 -> { //반올림 처리
temp ++
cnt += 10 - remain
}
remain == 5 -> { //다음 자리에 대한 반올림 처리 판단
if (temp % 10 >= 5) {
temp ++
cnt += 10 - remain
} else {
cnt += remain
}
}
else -> {
cnt += remain
}
}
}
return cnt
}
}
- 나머지 값이 5보다 크면, 반올림하고 미만이면 내림 처리를 하여 그 나머지들을 cnt에 축적하여 필요한 돌의 개수를 구해줍니다.
- 단, 나머지 값이 5와 동일할 경우에는 그다음 자릿수의 올림 및 내림 여부에 따라 최적화가 가능하므로 다시 몫이 반영된 temp 값을 통해 반올림 여부를 판단해 줍니다.
- 그리디 알고리즘 개념을 활용한 문제인데, 나머지 값 5와 동일한 경우에 대한 처리처럼 최적화 경우의 수에 대한 고려가 더 신중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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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세계에 사는 민수는 아주 높은 탑에 살고 있습니다. 탑이 너무 높아서 걸어 다니기 힘든 민수는 마법의 엘리베이터를 만들었습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의 버튼은 특별합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에는 -1, +1, -10, +10, -100, +100 등과 같이 절댓값이 10c (c ≥ 0 인 정수) 형태인 정수들이 적힌 버튼이 있습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의 버튼을 누르면 현재 층 수에 버튼에 적혀 있는 값을 더한 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단, 엘리베이터가 위치해 있는 층과 버튼의 값을 더한 결과가 0보다 작으면 엘리베이터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민수의 세계에서는 0층이 가장 아래층이며 엘리베이터는 현재 민수가 있는 층에 있습니다.
마법의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위해서 버튼 한 번당 마법의 돌 한 개를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6층에 있는 민수가 0층으로 가려면 -1이 적힌 버튼을 6번, -10이 적힌 버튼을 1번 눌러 마법의 돌 7개를 소모하여 0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이 적힌 버튼을 4번, -10이 적힌 버튼 2번을 누르면 마법의 돌 6개를 소모하여 0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마법의 돌을 아끼기 위해 민수는 항상 최소한의 버튼을 눌러서 이동하려고 합니다. 민수가 어떤 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0층으로 내려가는데 필요한 마법의 돌의 최소 개수를 알고 싶습니다. 민수와 마법의 엘리베이터가 있는 층을 나타내는 정수 storey 가 주어졌을 때, 0층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마법의 돌의 최소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입출력 예]

[풀이]
각 자릿수 별로 - 또는 +를 선택하여 가장 돌 소모가 적은 경우를 찾아 소모된 수량을 구하면 됩니다.
예시에서 16의 경우에는 0층으로 가기 위해 일의 자리 6을 0으로 내리는 것보다는 20으로 16을 반올림 처리하여 돌을 6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반올림 또는 내림 조건을 판단하고 해당 숫자와 0에 도달하기 위한 Count를 측정하면 되겠습니다.
먼저 자바 코드입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storey) {
int temp = storey;
int cnt = 0;
while (temp > 0) {
int remain = temp % 10; // 현재 처리할 나머지
temp /= 10; // 다음 자릿수로 이동
if (remain > 5) {
// 반올림 처리
temp++;
cnt += 10 - remain;
} else if (remain == 5) {
// 5는 다음 자릿수를 보고 반올림 또는 내림 처리
if (temp % 10 >= 5) {
temp++;
cnt += 10 - remain;
} else {
cnt += remain;
}
} else {
// 5 미만인 경우 그대로 내림 처리
cnt += remain;
}
}
return cnt;
}
}
다음은 코틀린 코드입니다.
class Solution {
fun solution(storey: Int): Int {
var temp = storey
var cnt = 0
while (temp > 0) {
//제일 작은 자릿 수부터 계산하도록 10으로 나눈다.
var remain = temp % 10
//temp 값은 작은 자릿 수를 빼야하니 10으로 나눈 몫으로 변경한다.
temp /= 10
when {
remain > 5 -> { //반올림 처리
temp ++
cnt += 10 - remain
}
remain == 5 -> { //다음 자리에 대한 반올림 처리 판단
if (temp % 10 >= 5) {
temp ++
cnt += 10 - remain
} else {
cnt += remain
}
}
else -> {
cnt += remain
}
}
}
return cnt
}
}
- 나머지 값이 5보다 크면, 반올림하고 미만이면 내림 처리를 하여 그 나머지들을 cnt에 축적하여 필요한 돌의 개수를 구해줍니다.
- 단, 나머지 값이 5와 동일할 경우에는 그다음 자릿수의 올림 및 내림 여부에 따라 최적화가 가능하므로 다시 몫이 반영된 temp 값을 통해 반올림 여부를 판단해 줍니다.
- 그리디 알고리즘 개념을 활용한 문제인데, 나머지 값 5와 동일한 경우에 대한 처리처럼 최적화 경우의 수에 대한 고려가 더 신중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